- 보통 니카드 배터리라고 함
- 니켈과 카드뮴을 쓰는 충전지로, 휴대용 전자기기와 장난감에 널리 쓰임
- 납축전지보다 무게에 비해 효율이 좋고 수명이 길기 때문에 비행기의 시동을 거는 데에 쓰이고 전기 자동차에도 쓰임
- 니켈-카드뮴 전지의 기전력은 1.2 볼트(=Nominal cell voltage 1.2 V) 보통 쓰이는 1.5 볼트짜리 1차 전지보다 낮다. 하지만 니켈-카드뮴 전지는 전압이 떨어지지 않는 반면에 대부분의 1차 전지는 수명이 다하면서 점점 전압이 약해짐
- 낮은 전압에도 불구하고 저항이 작기 때문에 큰 전류를 필요로 하는 휴대용 기기에 적합
- Cycle durability 2,000 cycles (현실적으로 그 전에
- Self-discharge rate 10%/month
- The battery performs very well under rough conditions (MORE difficult to damage than other types and becoming cheaper), perfect for use in the portable tools
- 사용후 폐기에 있어 반드시 주의를 요함 - 이타이타이 병을 유발하는 카드뮴 포함 , 흡연이나 간접 흡연을 해도 카드뮴에 노출됨
- 메모리 효과 있는 바, 조금 사용하고 재충전하면 용량이 점점 줄어들음 즉 완전 방전 상태서 보관
- 니켈카드늄 배터리가 들어간 구형 MOBILE DEVICE는 간단한 SOLDERING등을 통해 니켈 수소 전지로 교체 가능, 단 리튬 이온 배터리는 위험해서 이런 자가 교체가 개인은 불가능함
- 니켈카드늄 배터리에서 니켈수소 배터리로 교체시 장점은 더 고용량 배터리를 사용 가능하고 니켈수소 배터리 자체가 더 친환경적임
en.wikipedia.org/wiki/Nickel%E2%80%93cadmium_battery#Environmental_impact
ko.wikipedia.org/wiki/%EC%B9%B4%EB%93%9C%EB%AE%B4
namu.wiki/w/%EC%B9%B4%EB%93%9C%EB%AE%B4
직렬 병렬은 단순한 외관으로 보지 말고 실제 배터리 디자인 형태를 보고 판단해야 함 - 외관상 대충 보면 병렬같지만 사실상 연결 형태는 직렬 배터리의 방식을 택한 것도 있음 (위아래로 길면 무조건 직렬 이건 편견)
amadaweldtech.com/wp-content/uploads/2019/04/48978-Cylindrical-Battery.jpg
www.samsungsdi.co.kr/column/technology/detail/56402.html?listType=gallery
dpg.danawa.com/bbs/view?boardSeq=11&listSeq=4054547
리튬 이온 배터리는 합선 등 매우 조심해야 함 , 고열 매우 위험, 보호회로 반드시 쓸 것
www.iambattery.kr/shop/shopbrand.html?type=M&xcode=165&mcode=005
news.joins.com/article/23425818
www.econovill.com/news/articleView.html?idxno=364395
“현재 전기자동차 배터리, 스마트폰 배터리 등은 대부분 리튬이온 방식으로 제작되며 여기에는 희토류가 필요없다”라며 “희토류는 니켈수소(Ni-MH) 이차전지에 주로 들어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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