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kkei의 Akio Toyoda (도요타 사장, 일본 자동차협회장, 도요타 가문 후손, 모친은 미스이 출신) 인터뷰
AUTO Industry as of now:
세계 신차 판매 시장은 20 년 전년 대비 20 % 감소한 7000 만대까지 떨어질 전망
비상 사태 선언은 해제되었지만, 공장은 작업자의 빈 공간 등의 감염 예방과 생산 조정으로 가동률은 낮은 상태
TOYOTA as of now and beyond
- 도요타의 20 년 연결 영업 이익도 80 % 감소 할 전망
- 2008년 리먼사태때 대량 적자를 경험한 것을 잊지 않고 이번에는 최대한 자금 선 확보에 노력 - 미쓰비시 UFJ 은행 등 연락
- 4 월 미츠비시 UFJ 실버와 미쓰이 스미토모 은행 등으로부터 총 1 조 2500 억엔의 융자를 받았다.
- 수중 자금은 2020 년 3 월 기말 5 조 7000 억엔 - 리먼 위기시의 2.5 배 늘었고 즉시 자금 융통에 만전의 준비
- 타 경쟁자들보다 더 빨리 조업 재개를 할 수 있던 이유도, 현장에 인력을 두고 현장 정보를 주도면밀하게 수집
- 도요타의 경우 2020 년도 연구 개발비 및 설비 투자는 전년 수준 인 2 조 4500 억 엔을 확보 => 미래에 대한 투자, 수익 기회 창출을 포기 않는다 천명
- 시즈오카현 스스노시 Smart city project = Woven city, 도로는 3중 개념: fast lane+autonomous vehicles, personal mobility+보행자, 보행자 전용)
- 2020년 1월 ces에서는 2021년부터 입주 시작이라 했으나 일부 지연이 있을수도
- sensor, AI, seamless and ubiquitous data connection을 할 듯
https://www.nikkei.com/article/DGKKZO59600680W0A520C2EA1000/
「改革、私の代でやり切る」 トヨタ社長の決意
「危機を乗り越えるために何でもやる。真剣に考えろ」。愛知県蒲郡市の海辺にある3階建ての研修施設。トヨタ自動車社長の豊田章男は新型コロナウイルスの感染が広がった4月8日からここ�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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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ISSAN as of now and beyond
- 연간 3000 억엔 규모의 비용 절감에 나설 것 - 실적 악화가 될 것을 예상하고, 설비 폐기와 판관비 억제 등의 추가 비용 절감을 실시함으로써 수익 개선을 추구할 예정
- 미국에 완성차 공장 2 개 중 주력 세단 등을 생산하는 미시시피 공장에서 3 개있는 생산 라인을 하나 줄이는 방향으로 조정
- 2019 년도 미국에서의 생산 대수는 약 69 만대로 전년 대비 15 % 줄었고, 미국 생산 거점은 과잉 설비를 이래저래 줄여야 하는 상태였음
- 닛산의 미국 생산 능력은 년 약 110 만대로 줄 줄임으로써 미국의 생산 능력은 약 10 % 줄어들 것
- 스페인 바르셀로나 공장 폐쇄 등의 구조 조정 방안도 검토 중
- 닛산 전체의 연간 생산 능력을 기존의 700 만대 이상에서 약 20 % 감소한 540 만대 정도까지 낮출려고 할 것임
- 2020 Q1 실적 - 11년만에 적자, 판매 대수도 이전 기간 대비 13 % 감소한 479 만대
https://www.nikkei.com/article/DGXMZO59608770W0A520C2EA1000/?n_cid=NMAIL007_20200527_A
日産、3000億円追加コスト削減 設備廃棄や販管費抑制
日産自動車が年間3000億円規模のコスト削減に踏み切ることが26日、分かった。新型コロナウイルス感染拡大で業績悪化に歯止めがかからず、設備廃棄や販管費抑制などの追加のコスト削減を�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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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RENAULT, NISSAN, MITSUBISH 3사 협력 방안
- 3사간 부품 공동 개발 및 공유 (EX EV, 자율주행차 등) 및 기존 보유 공장을 활용해서 외주 생산 즉 자체 설비는 축소 (EX 미스비시 인니 공장에서 니산차 생산, 르노 유럽 공장에서 니산 차 생산 등)
- 서로 연계 강화로 시너지를 최대한 도출해야 함 - 중장기적으로는 르노, 니산 간 불평등 관계에 대하 일본 측 시정 요구를 프랑스가 응답해야 할 것임
https://www.nikkei.com/article/DGXMZO59619760X20C20A5000000/?n_cid=NMAIL007_20200527_H
전반적으로 AUTO INDUSTRY는 수요 침체 및 내연기관에서 EV등 새로운 대안으로 이전하는 과도기임을 감안해서 최대한 업계가 설비 투자를 지양하고 기존 설비를 합리화하려고 하고 있음
기타
- 계속되는 낙관론으로 증시로 투자자의 돈이 유입되고 있으며 ETF가 투자의 대세가 되가고 있음
- ETF중 해외 특히 미국 등 선진국 시장 투자 상품이 인기
- REIT는 반대로 시장에서 인기가 하락 추세임
https://www.nikkei.com/article/DGXMZO59443580S0A520C2I00000/?n_cid=NMAIL007_20200527_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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